이명증이란? 이명증이란 외부소리자극이 없는데도 귀 또는 머리 안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는 증상으로 소리는 매미우는 소리, 바람소리, 기계소리, 파도소리 등 다양합니다.
- 이명증의 한의학적 고찰
- "신장은 귀를 주관한다"
"신장이 정(精)을 간직한다"
"정(精)이 없어지면 귀가 어둡다"
"기가 올라가지 않으면 귀가 운다"
"수해(髓海: 골수)가 부족하면 뇌가 어지러우면서 귀가 운다"
"담과 삼초의 기가 역상하면 (스트레스로 인한 화가 위로 오르면) 귀가 운다"
- 동의보감<耳> 문에서는 위와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.
- 이명증의 다양한 원인모든 경우에 원기와 정(精)이 부족하다는 공통점
- 신수(腎水, 호르몬 및 영양물질) 부족
- 체액의 혼탁으로 인한 순환장애
- 담화(痰火, 노폐물과 스트레스로 인한 화)
- 상체와 하체의 체온의 차가 심할 때
- 고량진미와 술로 인한 위장의 화
- 턱관절장애 등
- 수음(수분대사가 원활치 않아서 생긴 수분정체물, 림프정체액)
- 모든 경우에 원기와 정(精)이 부족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.
- 정(精)이란 무엇인가요?
- 정은 우리 몸안의 정미로운 성분 즉, 에센스로 뇌와 척수를 보익합니다. 동의보감에 보면 "정이 부족하면 머리가 어지럽고 귀가 울리며, 허리와 등이 아프고 정강이가 시큰거린다"고 되어있습니다.
- 이명증이 낫기 어려운 이유이명증은 거의 대부분 허증
- 이명증은 '내이(內耳)'의 질환이며 (내이는 거의 뇌라고 보면 됩니다) 어찌보면 전신질환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.
(몸 안의 혈허, 음허, 정부족, 체액의 혼탁 등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을 때 이명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.)
- 따라서, 정신 증상인 우울감, 좌절감, 집중력장애와 전신 증상인 두통, 어지럼증, 견비통과 요통, 피로감, 의욕저하 등이 수반됩니다.
(이 때문에 이명증이 문제가 되고 심해지기 전에 빨리 치료해야만 합니다.)
- 그리고, 확실한 것은 이명증은 거의 대부분 허증이며 '정'부족증이 있습니다. 이것 때문에 이명증이 낫기 어렵다는 것입니다.
- 맑은미소의 이명치료의 원칙과 강점대보(크게 보함)과 보정(정을 보함)이 원칙
- 맑은미소의 이명증치료는 이명증치료는 대보(크게 보함)과 보정(정을 보함)이 원칙입니다.
- 이명증의 다양한 원인에 따른 30여가지의 다양한 처방과 사암침(자율신경조절, 전신의 균형조절)요법이 강점이 됩니다.
- 이러한 총체적인 치료방식을 통해 환자분들은 이명치료 후 전보다 더 강건한 정신과 육체를 갖게 됩니다.
- 원장님의 한마디
- 저 또한 이명증으로 만 5년 동안을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. 강의 원고를 만드느라 1년 가까이를 하루 7~8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 있었습니다. 가끔씩 극심한 피로가 몰려왔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가 어느날 밤에 갑자기 들려온 귀안의 바람소리는 얼마나 당혹스러웠는지.. 이게 말로만 듣던 이명증이구나.. 잠시 그러다 말겠지라고 했던 것이 몇 주를 지나서 심해지면서 밤이면 더욱 심하게 울리자, 더는 치료를 미뤄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그리고 정말 심한 우울감과 무력감이 같이 왔습니다. (사실은 우울감과 무력감의 외부 신호가 바로 이명증입니다.)
그때부터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다 해 보았습니다. 한약, 침, 경락치료, 자석요법, 식이요법, 척추교정, 심리치료, 명상요법, 태극권, 종교서적을 통한 영적탐구까지 5년여 동안을 다각적으로 접근해 본 결과, 이제는 이명증 치료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잡은 상태입니다.
이러한 저의 치료경험을 바탕으로 이명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.